• 실시간 관측정보
  • 우주전파환경데이터
  • 오늘의 태양

오늘의 태양

태양의 최근 영상을 제공해 드립니다.

폰트크기 zoom inzoom out

Print

  • SDO AIA 171
    SDO AIA 171
    SDO AIA 171
    SDO AIA 193
    SDO AIA 193
    SDO AIA 193
    STEREO Ahead EUVI 195
    STEREO Ahead EUVI 195
    STEREO Ahead EUVI 195
    STEREO Behind EUVI 195
    STEREO Behind EUVI 195
    STEREO Behind EUVI 195
  • SOHO EIT 171
    SOHO EIT 171
    SOHO EIT 171
    SOHO EIT 195
    SOHO EIT 195
    SOHO EIT 195
    SOHO EIT 284
    SOHO EIT 284
    SOHO EIT 284
    SOHO EIT 304
    SOHO EIT 304
    SOHO EIT 304
  • SDO/HMI Continuum
    SDO/HMI Continuum
    SDO/HMI Continuum
    SDO/HMI Magnetogram
    SDO/HMI Magnetogram
    SDO/HMI Magnetogram
    SOHO LASCO C2
    SOHO LASCO C2
    SOHO LASCO C2
    SOHO LASCO C3
    SOHO LASCO C3
    SOHO LASCO C3
  • SDO(Solar Dynamics Observatory)

    NASA에서 2010년 2월에 발사한 태양관측위성(Solar Dynamics Observatory)으로, 3개로 구성된 위성의 주요 관측장비는 ▲태양자장을 지도로 그리는 태양지진 및 마그네틱이미저 ▲태양의 표면과 대기를 촬영하는 대기이미지어셈블리로 알려진 4개의 망원경 ▲태양방사선의 요동을 측정하는 극자외선 변성실험기기 등입니다. SDO의 영상은 1080p HDTV보다 10배 뛰어난 화질로서, NASA의 이전 결과물보다 4배의 해상도를 자랑하며, 플레어의 EUV(Extreme Ultra-violet)의 파장을 사상 처음 정밀히 분석하였습니다. 향후 5년 동안에 걸쳐 태양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AIA

    AIA는 태양 표면에서 내부로 이어지는 파장의 변화를 이미지화합니다. 데이터는 매10초마다 10개 파장의 태양 이미지를 포함합니다. SDO위성의 AIA는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태양 코로나의 모습을 관측하기 위해서 디자인되었으며, 약 1arcsec의 해상도로 거의 동시에 여러파장에서 최소 1.3 태양지름에 걸친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AIA는 변화하는 코로나 자기장의 양적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조용한 상태의 플라즈마 및 플레어가 폭발하는 동안의 플라즈마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HMI

    HMI는 태양표면, 또는 광구에서의 움직임과 자기장을 관측하기 위한 장비로, 태양을 가까이서 지속적으로 관측하고 하루에 테라바이트 크기의 데이터를 전송하는 SDO의 3가지 관측기중 하나입니다. HMI는 1" 각도의 해상도로 6173 Å에서 전체 태양 디스크를 관측하며, SOHO위성의 MDI(Michelson Doppler Imager)를 대체합니다. dopplergrams (태양표면속도지도), continuum filtergrams(태양 광구의 광범위한 파장 사진), 송수신 가능한 vector magnetograms(광구자기장지도)의 4가지 주요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STEREO(Solar TErrestrial Relations Observatory)

    NASA에서 발사한 STEREO 위성은 서로 다른 두 지점에서 태양을 관측하고 있습니다. 거의 지구와 동일한 궤도로 태양 주위를 공전하고 있는 STEREO 위성을 쌍동이 위성이라고도 하는데, 'Ahead'라고 부르는 하나는 지구의 앞쪽에서 움직이고 있고, 'Behind'라 부르는 다른 하나는 지구의 뒤쪽에서 따라오고 있습니다. STEREO 위성을 통해 서로 다른 두 지점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홍염과 코로나 분출, 플레어 등의 생성과 진화 메커니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UVI (Extreme UltraViolet Imager)

    EUVI는 NASA의 STEREO 임무를 위해 개발된 SECCHI(the Sun Earth Connection Coronal and Heliospheric Investigation) 장비의 일부로 ▲ 초기 CMEs(coronal mass ejection: 코로나 질량 방출)의 조사 : 초기 CMEs 동안의 flux 시스템의 작용 방법, 연결역할, 코로나의 감소 ▲ CMEs의 물리적 변화 조사 : 3차원 구조, 가속 방법, 낮은 코로나의 반응 ▲ 활성 영역의 3 차원 구조의 조사에 이용됩니다. STEREO는 태양을 중심으로 한 궤도에 똑같은 두개의 위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년에 22도의 각도로 반대편 방향으로 움직이며, 2개의 관측기는 분리각도 증가에 따라 입체적인 태양사진을 제공합니다.

    COR2 (Outer Coronagraph)

    COR2 코로나관측기는 SECCHI 장비의 일부로, STEREO 위성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COR2 탐지기는 2~15 태양 반경 내를 관측합니다.

    HI (Heliospheric Imager)

    HI는 행성간 공간의 CME(coronal mass ejection : 코로나질량방출)현상 탐지를 위한 광각 가시광선 이미지 시스템입니다. 특히, 지구로 향하는 CME의 탐지에 이용됩니다. HI를 통해 달의 어두운쪽, 몇몇 CME, 소행성을 관측하였습니다.

  • SOHO(SOlar and Heliospheric Observatory)

    소호 태양 관측 위성은 1995년 12월 태양 연구를 위해 발사된 유럽우주국과 미국항공우주국의 합작 인공위성입니다. 2년 임무를 목표로 계획되었지만, 현재까지 작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원래의 과학 임무에 더해 우주기상예보를 위한 태양 정보를 거의 실시간으로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소호위성은 현재 에이스 위성과 더불어 지구-태양 사이의 L1 라그랑주점 근처에 있으며, 태양 활동에 관한 자료는 태양플레어를 예측하는 데 사용되며, 전력송신과 인공 위성을 태양플레어의 영향으로부터 보호해줍니다.

    LASCO(Large Angle Spectrometric Coronagraph)

    태양을 임의의 물체로 가려 태양으로부터 오는 빛을 차단시켜 태양주위의 코로나 영역을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관측장비입니다. 일종의 개기일식이라 생각하면 되는데, 이미지에서 하얀색 원이 태양을 나타냅니다. LASCO는 주로 코로나 물질 분출의 모습의 관측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C2는 태양에서 8,400,000 km까지 영역을 주로 관측하며 C3는 태양에서 45,000,000 km까지 영역을 관측합니다.

    EIT(Extreme ultraviolet Imaging Telescope)

    극자외선 영역에서 태양의 채층(광구 바로 위영역)부터 코로나 영역까지를 관측하는 장비로 다양한 파장 (171 Angstrom, 195 Angstrom, 284 Angstrom, 304 Angstrom)에 따라 다른 태양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온도에 따라 EIT관측기의 관측영역이 결정되는데 EIT 171의 이미지는 약 1,300,000 Kelvin의 온도로 코로나 지역이나 코로나 홀 내부구조를 보여주고 있으며, EIT 195 이미지는 1,600,000 Kelvin의 온도로 코로나 홀의 외부를, EIT 284 이미지는 2,000,000 Kelvin의 온도로 태양 흑점부분의 활동영역(activie regions)을 나타냅니다. EIT 304 이미지는 80,000 Kelvin의 온도를 가지며, 주로 채층과 코로나 홀 영역을 나타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