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풍은 태양으로부터 날아오는 전기를 띤 플라즈마 상태의 입자를 일컫는 말로, 주로 양성자와 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양 폭발이 발생하게 되면 이들 입자들이 대량으로 지구권으로 날아와 인공위성의 전자장치에 영향을 주거나, 지구 대기의 전리층 입자들과 충돌하여 자기장을 교란하여 통신 장애 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태양풍 지상 관측기는 현재 태양풍의 이동 경로를 지상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유일한 장비입니다.
우주전파센터에 설치된 태양풍 지상 관측기는 우주전파원이 태양풍 입자를 지날 때 관측되는 신틸레이션(Scintillation) 현상을 관측하여 태양풍 입자의 속도와 밀도변화를 측정합니다. 각 타일당 24개의 안테나가 설치된 타일이 32개 설치되어 있어, 총 768개의 Phased Array 방식의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에 주로 사용되던 모터 추적 방식의 안테나와는 달리 빔 위상 제어를 통해 관측대상을 추적하기 때문에 관측 대상을 빠르고 정밀하게 추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시스템 사양 항목 사양 관측기 종류 Phased Array 방식 관측주파수 327MHz 안테나 768개의 Crossed Dipole 안테나 유효집광면적 760m2 추적방식 Beam Forming 분해능 15분